지난주 미국 고용지표(비농업고용지수) 시장 예상을 하회하면서 연준의 긴축 우려가 경감되면서 상승 출발하였으나 12일 발표 예정인 CPI에 대한 경계성 매물이 출회되면서 3대 지수 모두 하락 마감하였습니다. 국내 시장은 삼성전자의 하락으로 시장이 선조정 받았는데 이번 주 주간 전략 및 스레드 이슈 외 특징주에 대해 브리핑 시작했습니다.
주간 전략
나스닥 선물 지수는 쌍봉의 모양을 만들면서 현재 부담스러운 위치에서 조정을 받고 있으며 기술적으로 14,750p까지는 조정을 받을 수 있는 자리이나, 미국의 빅테크 기업들의 실적 호조 및 성장성에 대한 기대감으로 만든 강한 추세의 나스닥지수는 쉽게 빠질 것 같지 않아보입니다. 며칠간 박스권 횡보하면서 12일 CPI 결과에 따라 움직 일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는 지난주 실적 발표가 나오자 급락하였는데, 1분기 때나 지금이나 실적이 최악인 것은 동일하나 주가의 위치 차이에 따른 기술적 조정이라고 보입니다. 당분간 68,500원~72,500원 박스권 횡보가 이어질 것으로 보이며, 삼성전자의 급락 이유를 하나 더하자면 지난 몇일 지수가 조정받아야 할 자리에서 삼성전자가 유독 강하게 상승하게 시장을 왜곡시키는 역할을 했기 때문입니다. 삼성전자가 하락하면서 선물지수는 330~335p까지 조정 받을 자리까지 내려왔고 다른 종목들이 상승해도 부담 없는 자리입니다. 포스코퓨처엠이 지난 금요일 약 6% 상승을 보였는데 이러한 이유입니다. 7월 12일 수요일 CPI 발표를 기점으로 다시 지수 반등 및 종목장세가 시작될 것으로 보이며, 2차 전지 먼저 움직이면서 시장을 주도해 나갈 것 같고 삼성전자가 하방경직을 보이며 안정화되면 다시 반도체 중소형주 및 눌림목을 잘 받은 대장주급 종목들도 재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그동안 소외 되었던 인공지능&로봇, 제약주 섹터 역시 순환매로 상승 할 수 있는 섹터임으로 거래량 증가 양봉 출회 시 매수하는 것도 바람직해 보입니다. 코스피와 코스닥 차트를 비교하면, 코스피는 안정된 파동을 그리며 6파 조정에 7파 상승을 예상해 볼 수 있으나 코스닥은 쓰리봉을 띠고 있어 박스권 횡보가 예상되는 차트입니다. 이번 7월 27일 FOMC에서 금리가 한 차례 더 이상 뒤 다음 FOMC 인 9월까지 약 2 달이라는 기간이 있어 이 기간이 서머랠리를 할 수 있는 3분기 상승장이 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스레드 이슈 및 특징주
트위터 대항마인 스레드가 단숨에 3,000만명 돌파했다는 뉴스로 와이즈버즈, 플레이디가 상한가를 기록했고 모비데이즈, FSN이 급등을 했는데 스레드 테마는 없다가 새로 생긴 신선한 테마로 보이며 이번주 주초반 시장 조정 시 시장 공백을 메꿔줄 수 있는 테마로 보입니다. 이 중 펀더멘털이 양호한 플레이디가 관심 가며 바닥에서 첫 양봉을 시작한 FSN주식도 눈여겨볼 만합니다. 스레드 흥행 1등 공신은 트위터 오너 일론머스크라는 뉴스가 더해지며 오늘 시장도 기대감을 갖게 합니다. 이번주 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가 있는데 이번 회의의 핵심 주제가 공급망, 신시장, 재건이 3대 키워드입니다. 이 뉴스로 다산네트웍스가 상한가를 기록했고 알비케이그룹, 다산솔루에타, 삼부토건 등이 급등을 했습니다. 재건 테마는 올해 계속 이슈가 되고 있어서 건설기계 및 인프라 쪽 종목들까지 체크를 하면서 매매 대응 할 섹터입니다. 미중 갈등으로 인한 광물테마주 역시 틈새 테마로 상승세인데 금양, 애경케미칼, 한일화학, 레이크머티리얼즈, 동국알앤에스 등이 급등했으며, 펀더멘털이 좋은 흑연 망간 관련주인 태경비케이, 태경산업 등의 종목도 차트 위치가 좋아 보입니다. 테마주는 시장이 약할 때 단기 매매로 관심을 가지면서 매매의 기조는 2차 전지 순환매 섹터 (아모그린텍, 씨아이에스, 티에스아이 등) 및 눌림목을 잘 받은 동진쎄미미켐, 주성엔지니어링, 엠케이전자 같은 종목에 주력해야 합니다. 또한, 이번주 수요일을 기점으로 인공지능 로봇 주들의 반등과 최근 자사주 매입을 하면서 주가 방어에 힘쓰고 있는 제약주의 대장인 셀트리온 3형제 주식 및 대장주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반등 시점을 타진하며 제약주 역시 관심을 가져야 하겠습니다. 제약주는 바닥에 있는 ETF 상품 매매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