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 미국 증시는 FOMC 의사록을 접하면서 7월 금리 인상이 확정적이라는 소식에 소폭 하락 했습니다. 시장에서 이미 알고 있는 이슈라 단순 조정 중인 시장으로 보이며, 국내 증시도 화, 수 이틀 동안 조정을 받으면서 선반영이 되었습니다. 7월 6일 국내 증시 집중할 섹터 및 관심종목 브리핑 시작합니다.
집중 할 섹터
미증시는 7월 금리 인상의 논점을 재확인하면서 미국 증시는 관망하는 분위기였습니다. 연방준비제도 이사회(Fed) 의사록에 따르면 대부분의 연준 위원들은 하반기에 추가적인 금리인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고 6월 회의에서는 경제 역풍을 고려해 금리를 동결했지만 인플레이션과 고용시장 여전히 강해서 하반기에도 조심스럽게 긴축이 필요하다는 논점이었습니다. 7월 한 차례 인상 후 경제지표, 물가지표 등의 결과에 따라 추가 금리 인상여부가 결정 되기 때문에 시장은 결과를 기다리면서 조정과 상승을 반복하며 추세 상승을 이어 갈 것으로 보입니다. 전일 국내 시장은 코스피 소폭 조정, 코스닥은 여전희 2차 전지 섹터의 강세로 소폭 상승하였고, 연결 선물 지수는 340.60p를 지지하며 마무리하였습니다. 상승 종목은 코스피 247개, 코스닥 404개 하락종목은 코스피 633개, 코스닥 1,102개로 거의 대부분의 종목에서 하락했다고 보면 될 정도로 심심한 시장이었습니다. 7월 3일 첫출발 이후 연 이은 조정 장인데 FOMC 회이록 결과에 대한 선조정 정도로만 보면 되겠습니다. 문제는 종목 선정이 중요한 시장입니다. 여전히 집중할 섹터는 반도체와 2차전지로 이 두 섹터가 양대 축을 이끌고 있고 그 외, 인공지능&로봇, 에너지, 건설기계, 자동차부품 섹터가 순환하면서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 섹터에 속해 있지 않으면 소외받는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 시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수급을 보면 외국인이 코스피 2,562억원, 코스닥 250억 원을 매수하였고 선물은 다시 11,280억 원을 매도하였습니다. 반대로 기관은 코스피, 코스닥은 매도하고 선물은 6,276억 원을 사들이며 방향성 없는 수급 구조를 보이며 눈치보기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긍정적인 점은 외국인은 현물을 여전히 매수 우위이며 선물로 조정이고 기관의 수급 개선 의지가 보이고 있다는 점입니다. 하반기 기관의 매수 지속 여부를 관심있게 보고 있습니다. 새마을금고 관련 악재 뉴스가 나오고 있는데 새마을금고가 망해도 시장은 일시적인 조정의 원인은 되겠지만 폭락의 징조는 보이지 않습니다. 여전히 지수 조정 시 주도섹터 종목은 모아가야 되는 시장이며, 오늘내일 시장이 빠질 수 있으나 조정은 조정이다 라는 관점으로 시장을 바라봐야 합니다.
한일화학 상한가 외 관심종목
에코프로는 100만 원이라는 상징적인 숫자를 찍은 것으로 보이며 그 가격이 마지막 불꽃놀이가 되지 않을까도 조심히 우려해 봅니다. 미국 수출 규제에 중국은 또다시 광물 공급망 무기화 이슈를 꺼내 들며 희토류 관련 종목들이 일제히 상승했습니다. 대장 주 유니온머티리얼즈를 얼마 전 매수 시점이라고 의견을 드린 바 있는데 희토류이 이제 2차 전지 소재로 간주해야 되며 지속 관심 있게 봐야 합니다. 한일화학이 상한가를 기록하였고, RF머트리얼즈, 조일알미늄, 포스코엠텍 등의 상승폭이 컸습니다. 틈만 나면 조정장에서 단골인 테마로 시장 조정 시 관심을 가지면 좋을 섹터입니다. 장중 니켈, 리튬 관련 뉴스가 또 이었는데 STX, 금양, 강원에너지 등 2월 상승을 주도했던 리튬 니켈주들의 뒤풀이 반등 파동에 예상되는 주가 위치에서 나온 상승이었습니다. 추가 상승할 여력이 있으며 확산세를 주목해야 합니다. 리튬주 포스코엠텍을 포함하여 대장주 포스코홀딩스 등의 포스코 그룹주들은 무조건 매수할 주식들입니다. 전기차 및 자동차주의 반등이 인상 깊었는데 서연이화, 코스모 신소재, 금호에이치티, 대원강업 등의 상승이 이어졌습니다. 삼성 시스템 반도체 육성 소식으로 칩관련주 4인방 텔레칩스, 가온칩스, 넥스트칩, 에이디테크놀로지를 소개해드렸는데 급등을 보이며 부담스러운 자리까지 올라왔습니다. 추격 매수보다는 순환매 반도체 종목을 노려야 합니다. 칩 관련주와 관련이 깊은 어보브반도체를 잘 봐야 합니다. 이것만 안 올라갔으며,DB하이텍도차량용 반도체 부각되면 세게 갈 수 있습니다. 엠씨넥스도 차량용이지만 카메라입니다. 그래서 조금 늦지만 차량용 반도체에 들어갑니다. 네패스는 차량용 반도체로 부각되면 올라갈 수 있고 주가 위치 바닥입니다. 어제 코스모 화학이 급등했는데 주가 패턴이 유사한 종목으로 덕산테코피아가 있습니다. 켐트로스, 새빗켐은 슬슬 옆으로 조정을 보이다가 60일선을 돌파하여 깔게 되면 반등이 세게 나올 수 있으며 앞으로 몇 주 뒤 주가가 아주 좋은 위치에 있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주성엔지니어링, 두산테스나, 원익 IPS., 엠케이전자, 와이씨켐, 유니셈 등 여전히 반도체 종목은 상승할 종목들이 많이 보입니다. 한미반도체는 상승쐐기형 패턴인데 대장주라 안 무너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