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금리 결정을 앞두고 어제 발표한 6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시장 예상치를 하회하였고, 특히 파월 의장이 가장 중시 여기는 근원 소비자물가지수는 4.8%를 기록하며 2년래 최저치를 기록하였습니다. 이번 CPI 지표는 증시에 큰 호재로 작용하여 3분기 국내 증시 훈풍이 불어 올 것을 전망하며 수익 극대화 전략에 대한 브리핑 시작합니다.
3분기 국내 증시 훈풍
근원 CPI가 5%이하로 나오고 CPI가 3%대로 나오면 시장에 긍정으로 작용할 수 있는 수치였는데 결국 그렇게 나왔습니다. 나스닥이 고점에서 버틴 이유가 여기에 있었으며 어제부터 다시 국내 주식을 사들이기 시작한 외국인들의 이유도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CPI 지표가 이렇게 나오면 연준의원들이 더 이상 공격적으로 이야기할 수 없습니다. 파월 의장이 원하는 수치인 2% 목표에 점점 가까워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추가 긴축에 신중한 입장을 보일 것이며 시장은 당분간 안도감으로 상승 랠리를 펼칠 것입니다. 어제 국내 증시는 코스피, 코스닥, 선물 지수 모두 상승하였고 외국인이 코스피 2,159억 원을 사들이며 수급의 완급 조절을 보이며 매수세를 이어갔습니다. 에코프로 3형제 및 포스코퓨처엠, LG엔솔 등 시가총액이 큰 종목들이 조정을 보였지만, 삼성전자 및 한미반도체 등 반도체 주도 주들이 상승하며 시장을 받쳐주었습니다. 두 개의 섹터가 동반 상승 할 때는 지수가 강세로 올라가는 타이밍이지만 지수가 강세권이나 저항 권일 때는 반도체와 2차전지가 동반 상승 하지 않고 한쪽이 상승하면 다른 한쪽이 하락하면서 시소게임을 하면서 움직입니다. 어쩔 수 없는 국내 시장의 구조적인 특징입니다. 최근 상승률이 좋은 종목들의 특징을 보면 20일선 위에서 거래량 증가 하는 종목들이 먼저 상승을 합니다. 20일선이 아니더라도 최소 60일선 위에 있는 종목들이 상승 확률이 높고 포스코홀딩스, 아모그린테과 같이 20일선 60일선이 붙어 있거나 이격이 거의 없는 패턴의 종목을 먼저 매수해야 합니다. 그 쪽에서 수익을 먼저 챙기고 나면 다시 60일선 아래의 종목들을 순환매로 매수하면서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상승하는 종목은 추격매수 하면 안되고 주도섹터 내에서 아직 덜 올라간 종목을 찾아서 20일선, 60일선 그리고 거래량 패턴을 보면서 먼저 상승할 종목과 나중에 상승할 종목을 구분하여 매매해야 합니다.
수익 극대화 전략
인포뱅크 같이 역배열에 있는 종목들은 거래량 증가의 장대양봉 출현 시 거기가 찐 바닥일 확률이 높지만 저항이 많아서 윗꼬리 매물소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역배열에서 급등하는 종목들은 일단 절반은 60일이나 20일선 저항에서 매도 후 다시 재매수하는 전략을 꾀하여야 합니다. 매매 스킬을 익혀야 합니다. 에이디테크놀로지와 같은 주도주급의 인공지능 기반형 칩 반도체 종목은 급락했다가도 나스닥 시장이 좋으니 바로 세게 급반등이 나옵니다. 인공지능 기반형 반도체가 상승할 수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엄청 강합니다. 칩 반도체 4인방은 텔레칩스, 가온칩스, 에이디테크놀로지이며 신고가 돌파 추가 상승이 예상되는 섹터입니다. 같은 인공지능 반도체 종목으로 오픈엣지테크놀로지가 있으며 관심에 두어야 합니다. 반도체는 칩 외에 HBM관련주, EUV장비 관련 주 등 올해 지속 공략해야 하는 주도 섹터입니다. 주성엔지니어링과 동진쎄미켐, 엠케이전자, 와이씨켐, 코리아써키트 중 1~2 종목은 포트에 담아야 합니다. 특히, 엠케이 전자는 60일선이 저항인데 거래량이 수반되면서 60일선을 돌파하게 되면 가장 수익률이 크게 터질 수 있는 종목으로 입니다. 매출 1조에 영업이익이 천억 원을 내는 회사의 시총이 3천억 원으로 말도 안 되게 저평가된 종목입니다. 이엔에프테크놀로지도 관심주인데 상승추세에서 움직이기 때문에 60일선으로 밀리면 양봉 시 매수하면 또 수익 나는 겁니다. 흥아 해운, 코오롱인더스트리 같은 박스권을 돌파하며 장대양봉이 출회된 종목들은 조정 시 무조건 매수해도 중장기 수익을 낼 수 있는 종목입니다. 박스권을 거래량 증가 장대양봉으로 돌파하면 따라가면서 사도 될 만큼 좋다고 계속 강조합니다. 그 외 에너지주로 지투파워와 대명에너지를 지속 강조하는데 대명에너지의 금일 거래량 증가 양봉은 종가 매수가 가능할 정도로 좋으며 전고점 3만 원 이상 돌파할 것으로 기대하는 에너지주의 기대주입니다. 2차 전지는 어제 강조한 아모그린텍과 SK아이테크놀로지, 씨아이에스, 티에스아이 등의 종목들을 관심 있게 보면서 수익 극대화 시나리오를 짜보면서 매매하면 3분기 큰 수익을 보장받으 실 수 있을 겁니다. 재건주로 다스코나 현대에버다임 정도 추가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셀트리온 합병 소식으로 셀트리온 3형제 종목들도 바닥에서 급반등이 나왔는데 제약주도 바닥은 확인되었고 셀트리온 3형제 중 가장 수익률이 좋을 것으로 보이면 화이투벤을 제조하는 셀트리온제약은 눌림 매수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