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리뷰

외국인의 트리플 매도세 (남성 상한가, 관심 테마, 특징 종목)

by 두란 2023. 6. 24.
반응형

6월 23일 국내 시장은 전날 미국 반등에도 불구하고 다시 하락을 이어갔습니다. 금일 새벽 미국 시장은 하루 반등 만에 재하락을 보였습니다. 수급을 보면 외국인이 코스피 1,873억원, 코스닥 762억원, 선물 8,610억원으로 외국인의 트리플 매도세를 보였는데 금일 증시는 남성 상한가 및 관심 테마, 특징 종목에 대해 리뷰 시작합니다. 

외국인의 트리플 매도세 

보통 금요일 장은 갭상승을 하더라도 음봉을 보이는 경우는 확률적으로 많습니다. 코스피는 2,570p, 코스닥은 874p, 연결 선물 지수는 강력 지지 라인인 340p로 마감되었고, 상승종목 코스피 174개, 코스닥 505개, 하락종목은 코스피 724개, 코스닥 998개로 많은 종목이 하락 하였습니다. 무차별 매도세에도 불구하고 반도체 주도주 삼성전자는 71,600원을 지켜내며 빠지지도 않았고 한미반도체는 3만원대를 돌파하며 신고가를 보여주었습니다. 또 다른 주도주 2차전지 섹터에서는 포스코퓨처엠, 에코프로 등이 약조정을 보이면서 강력한 지지라인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환율은 6월 14일 1,267원 저점을 찍은 후부터 7거래일째 상승했고 어제 종가상 1,304원까지 반등을 주었는데 1,330원 전후 까지는 반등 할 여지가 있어 보이지만 기술적으로 보면 다시 되밀 확률이 큽니다. 1,330원 전후에서 외국인들 매도세가 줄고 오히려 매수로 전환된다면 국내 지수는 거기가 최저점이 될 것으로 보이며 조정을 끝내고 다시 상승 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도체 대장 삼성전자가 버티고 있으니 반도체 섹터에서는 순환매로 일부 종목별의 큰 상승 흐름 나오기도 했습니다.

남성 상한가

전일 관심주로 꼽은 와이씨켐은 8% 급등을 보였습니다.  클라우드 1위 아마존, 1억불 생성 AI센터 구축 소식에 AI-아마존 테마주(남성 29.98%, 솔트웨어)가 급등을 했고, 반도체 장비업종 숨겨진 수혜주매출 성장 본격화 뉴스로 반도체장비주(기가비스 29.94%, 프로텍, 레이저쏄)가 삼성전자의 강한 지지를 바탕으로 상승 해주면서 반도체 섹터의 상승 기대감을 이어갔습니다. 현대차 미 진출 확대 소식으로 자동차 부품주(유라테크, SJ글로벌)들도 일부 종목에서 강한 모습을 보였고, 테슬라 무선충전시스템 전문기업 '와이페리온'인수 추진 소식에 전기차 충전주(솔루엠 , 삼화전자)가 전일 상승 했던 에스트래픽, 디스플레이텍 등에 이어 확산세를 보여주었습니다. 한국 베트남 교역규모 1천 500억달러로 늘린다는 소식으로 희토류(세토피아, 삼화전자)가 일부 상승을 보였는데 미중 갈등이 다시 재점화 되는 뉴스들이 보이고 있고 희토류 주식들이 저점권에서 반등을 모색하는 패턴을 만들었습니다. 특히, 대장주 유니온머티리얼즈는 분할매수 권역이라고 보여지고 희토류 주식들을 눈여겨봐야 할 때입니다. 남성은 과거에 자율주행 테마주로 자주 급등으 했던 끼가 있는 종목인데 향후 남성 발 자율주행 테마주들의 움직임도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바닥에서 강한 지지를 보이고 있는 자율주행 테마주 인포뱅크는 선취매 매수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관심 테마

금일 상한가 종목은 3종목으로 상한가 종목이 빈곤한 시장이었습니다. 남성은 클라우드 1위 아마존 뉴스로 상한가, SG는 정부 추진 5,800조 CE프로젝트 첫발 철강 부산물 슬래그 아스콘 특허로 공급 시작 뉴스로 상한가, 기가비스는 반도체 수율 획기적 개선 뉴스로 상한가를 보였습니다. 향후 반도체 업체 개선에 따른 반도체 수율 향상 관련주 들도 잘 봐야 하는데 대표적으로 세계 최초 반도체 수율개선 기술력을 가진 저스템이라는 종목이 있습니다.  이 외에 이슈 종목으로 큐라클은 궤양성 대장염 신약 후보물질 임상 2상계획 승인 뉴스로 바닥에서 거래량을 터트리며 급등을 했는데 월봉상 바닥이며 신약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향후 제약 바이오테마가 올 때 관심있게 볼 종목입니다. 2차전지 소개인 흑연이 부각 되면서 상보가 연 이틀 50% 넘는 급등을 했는데 흑연주는 펀더멘털이 좋은  태경비케이, 태경산업(특히 재무가 너무 좋음)을 매매 관심주로 꼽습니다. 지니너스는 AI를 활용한 신약 개발을 하는 기업인데 항암백신 전임상서 생존률을 높이고 종양 성장을 억제 했다는 뉴스로 최근 바닥에서 하락 추세 전환을 마치고 거래량이 늘고 있는 종목입니다. 향후 바이오 테마주가 돌게 된다면 관심있게 봐야 할 종목입니다. 

특징 종목

금일 새벽 나스닥 선물이 14,884P까지 조정을 보였는데 얼마 14,700P까지의 조정을 열어두고 하루 이틀 정도 더 조정을 받으면 눌림목 조정이 완성 될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시장도 환율이 꺽이는 타이밍과 외국인 수급이 다시 들어오는 시점부터 본격적인 반등이 시작 될 것으로 보이고 이번 조정이 잘 마무리 된다면 썸머 랠리의 기대감도 존재 합니다. 반등 시점은 다음 주 초가 되지 않을까 싶고 역시 주도주인 반도체, 2차 전지 섹터에서 눌림 조정을 잘 준 종목 부터 치고 갈 것으로 예측합니다. 반도체주는 가격의 위치가 높은 쪽 보다는 바닥에서 거래량 터지면서 하락추세를 벗어났거나 박스권을 돌파한 원익머티리얼즈, 이엔에프테크놀로지 같은 눌림목을 잘 받은 종목을 매수할 만하고 소형주로는 엠케이전자, 유니셈, 와이씨캠, 디엔에프 등의 종목들의 수익률이 양호할 것으로 보입니다. 2차 전지섹터는 최근 흐름이 좋았던 눌림 조정을 잘 받고 있는 씨아이에스, 하나기술, 에코앤드림 같은 종목들이 좋아 보입니다. 에너지 섹터에서는 원전 대장주 지투파워 및 대명에너지는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볼 종목입니다, 나스닥 기술주 메타가 오늘 새벽 유일하고 3%대 급등을 했는데 국내 메타버스 관련주들도 체크해야 할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대장은 선익시스템이며 120선까지 밀렸다가 120일선에서 거래량 증가의 지지 양봉이 나온다면 적극 매수 할 수 있는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결론은, 국내 시장 조정이 거의 마무리 되어 가고 있으며 다음 주 중반 이후 부터는 썸머랠리의 시작을 알리는 장대 양봉의 신호탄이 출회 될 수 있을 거라고조심스럽게 예측 해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