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리뷰

6월 26일 EDGC 상한가 외 시장전략

by 두란 2023. 6. 27.
반응형

어제 국내 증시는 해외 시장 조정에도 불구하고 주도주 삼성전자 및 POSCO홀딩스의 상승으로 소폭 반등에 성공하면서, 반도체 대장주 삼성전자의 견고한 흐름 속에 중소형 반도체 종목들의 종목별 순환매가 이어진 시장이었습니다. 6월 26일 EDGC 상한가 외 시장 전략은 어떨지 리뷰시작하겠습니다.

6월 26일 EDGC 상한가 외 

먼저, 시장 마감현황을 살펴보면 코스피는 2,582.20P, 코스닥은 879.50P, 연결 선물 지수는 341.40p로 3대 지수 모두 상승했습니다. 상승 종목 수는 코스피가 497개, 코스닥이 791개 하락 종목 수는 코스피가 383개, 코스닥이 690개로 최근 조정 장 11거래일만에 상승 종목이 하락 종목보다 높아 체감상 나쁘지 않은 시장이었습니다. 수급에서는 외국인들이 코스피 135억원, 코스닥 1,058억원, 선물 7,553억원을 수매수 하였고, 특히 주목할 점은 지난 금요일 선물 8,000억원을 매도한 하루만에 다시 재매수 하는 퍼포먼스를 보여주었는데 이는 재차 상승을 위한 시그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베트남 의료AI 시장을 공략한다는 소식으로 의료 AI 테마주 EDGC 및 비스토스가 상한가를 기록 하였고, 의료 AI주 순환매로 이지케어텍, 비트컴퓨터도 노려볼 만하고 의료기기주 동운아나텍 역시 상한가를 기록 그 외 마크로젠, 큐렉소의 강세가 이어졌습니다. EDGC는 바닥권 역배열에서 4월경 거래량을 터트리며 매집의 흔적을 보였는데  두 달 조정을 보인 뒤 찐 바닥을 알리는 이중바닥 패턴을 만들면서 상한가를 터뜨리며 역배열 급등주로 갈 수 있음을 보이고 있습니다. 재료가 있는 이런 패턴 주식들을 관심있게 봐야겠습니다. 같은 섹터에서 재무가 안정적인 바디텍메드 같은 종목을 관심주로 꼽아봅니다. 그 외 현대차 미국 공장 조기 생산 소식으로 동원금속, 아진산업과 같은 운송 부품주들의 급등과 지속 되는 우크라이나 재건 뉴스로 다산솔루에타, HD현대건선기계 및 철강 수요 증가 기대감으로 한일철강 등이 급등을 했습니다. 풍력주 씨에스윈드가 장초부터 낙폭을 보였는데 주말동안 독일 지멘스에너지 자회사 풍력발전기 부품 문제로 주가가 폭락했다는 뉴스의 원인으로 보이는데 중기적으로 저가 매수의 기회라고 봅니다. 반도체 종목의 순환매가 돋보인 하루 였는데 지난 글에도 언급 했듯이 가격 단이 높은 위치에 있거나 최근 급등한 종목을 따라가기 보다는 가격 단이 낮은 위치의 종목을 선취해 하는 것이 좋은 것이라는 의견을 드렸는데 역시 동진쎄미컴과, 두산 테스나, 티에프이가 반등을 해주었고, 그 외 아직도 매수가 가능한 순환매가 예상 되는 종목으로 엠케이전자, 어보브반도체, 와이씨켐, 원익IPS 등을 추가 상승 할 수 있는 종목으로 눈여겨 봅니다. 

시장 전략

연이은 정부의 사교육비 경감 대채 발표 이슈로  NE능률이 급등 했는데 차트상 아이비김영도 좋아봅이다. 교육주 테마는 한번 더 급등 할 자리가 있다고 봅니다. 추가로 통신3사 100조 시장 글로벌 양자 패권 전쟁 뉴스로 올 초 상장한 엑스게이트가 추세 상승을 하며 급등 중입니다. 양자 관련 테마주로는 코위버, 쏠리드, 우리넷 등이 있으며 언제든지 급등 할 수 있는 테마입니다.간 밤에 미국 시장이 1%대 조정을 보였습니다. 주도주 엔비디아가 3.7% 하락, 테슬락가 6% 하락을 보이며 20일 이평선까지 조정을 보였는데 어제 글에도 언급 했다시피 나스닥은 하락 기간 대비 상승폭이 컸기 때문에 국내 시장보다 더 조정을 받아야 된다고 했습니다. 나스닥 기술주의 조정은 당연한 것이고 재차 상승하기 위한 조정이기 때문에 오히려 더 안정되게 3분기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국내 시장은 금일 나스닥의 영향으로 갭 하락 예상 되지만, 어제와 같이 갭하락 양봉으로 이어지거나 얕은 조정을 끝날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시장은 주도주 삼성전자 및 포스코폴딩스의 흐름을 주시하면서 최근 바닥권에서 거래량이 증가 양봉을 보인 종목들 위주고 접근 가능하며 종목별 순환매와 테마주들의 상승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공략 섹터는위에 언급한 중소형 반도체주와 하나기술, 씨아이에스, 아모그린텍과 같은 추세가 양호하고 조정을 잘 받은 2차전지 배터리주를 공략 하는 것이 좋아보이고 지수 약세일 때는 테마주 강세를 보이기 때문에 최근 강세 테마였던 교육주, 재건주, 오염수주, 흑연주, 의료AI주, 충전소들의 흐름을 지켜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환율의 추이를 살펴봐야 되는데 1,330원 내외 까지 상승을 이어 갈 수 있지만 그 가격대가 단기 고점이 될 확률이 크며, 지수는 저점이 될 확률이 큽니다. 따라서 지금의 조정은 적극 매수의 기회로 삼아야 할 겁니다. 끝으로, 6월 30일 알루미늄 EV부품 국내 점유율 1위 기업인 알멕이 신규 상장하는데 청약흥앵에 성공하였고 주요 고객사로 LG에너지 솔루션, SK온 등이 있으며 배터리가 주도섹터인 점과 상장 당일 공모가의 최대 4배까지 주가가 상승 할 수 있는 따상상의 기대감으로 (가격 제한폭 확대 시행) 시장의 관심이 예상됩니다. 

 

 

 

 

반응형